(마감)[겨레어문학회] 2020년 상반기 전국학술대회 기획 및 발표자 모집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11.17 | 조회수: 54

겨레어문학회 2020년 하반기 전국학술대회 기획 및 발표자 모집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의 상황이 진정되지 않는 요즘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우리 학회는 매년 12월에 하반기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왔습니다만 코로나19의 상황으로 상반기 학술대회 때와 같이 10월 27일 온라인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야 다음과 같이 하반기 학회를 기획하였습니다.

 

 

1. 대 회 명 : 겨레어문학회 2020년 하반기 전국학술대회

2. 기획주제 : 온라인 시대 국어 및 문학교육 현장의 문제와 새로운 대안 찾기

3. 개최일시 : 2020년 12월 19일 토요일 13:00~18:00

4. 개최장소 : 온라인 학술대회 개최(개최 전 온라인 참여 주소 및 암호 공유 예정)

5. 학술대회 구성 :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한국어교육, 글쓰기 분과에 대한 총 5건의 기획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

6. 발표자 신청 : 총 2명 모집, 국어학, 한국어교육 분야의 기획 주제 발표자 각 1명씩 모집, 발표 신청은 11월 13일까지 학회 이메일(konkuk3324@hanmail.net)로 발표 주제(가제 가능) 접수

 

 

 

 

[기획 주제 취지]

 

 

“온라인 시대 어문교육 현장의 문제와 새로운 대안 찾기”

 

 

2020년도 대학 학사 운영권고안을 필두로 대학은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교수와 학생, 그리고 학교 공동체 모두가 처음 직면하게 된 온라인 교육상황으로, 교수자가 영상이나 목소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강의 콘텐츠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을 비롯한 교육의 수요자들은 대학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실효성 및 질적 저하를 문제 삼고 있지만, 교수들은 동영상이나 콘텐츠 제작 및 편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애를 먹고 있습니다. 일련의 교육콘텐츠의 제작, 유통 및 배포까지 책임을 떠맡게 된 셈입니다. 국내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전면적 시작은 준비 없이 진행되고 있지만, 교수자들은 전공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이를 구현하는 방식에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온라인 교육의 한계와 단점을 분명히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걸쳐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존재 양식의 변화는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미네르바 스쿨’은 동영상 촬영 학습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공급하되, 기존 온라인 대학과 달리 오프라인 상에서 이를 토론하고 배운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의 장점을 온라인과 융합시킨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학으로 미국 내에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견인하는 온라인 수업방식에서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세계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미네르바와 달리 국내의 현황과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대안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는 문학과 국어학은 어떻게 온라인과 공존할 수 있을까요.

 

따라서 겨레어문학회에서는 이번 하반기 전국학술대회의 기획주제를 “온라인 시대 국어 및 문학 교육 현장의 문제와 새로운 대안 찾기”로 정하고 국어 및 문학 교육자로서 그간의 비대면 교육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찾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는 온라인 시대에 교육이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에 관한 고민을 풀어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획 주제를 통해 여러분들과 학자로서 그리고 교육자로서 교육의 발전적 도구로 온라인을 활용할 수 있는 발전적 논의를 기대합니다.

 

 

 

위와 같은 취지로 겨레어문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겨레어문학회장 김용경 올림.